상속세전문 신재열 세무사의 상속세닷컴
scroll top button
상속세와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자주묻는질문과 답변

상속세 과세대상재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페이지 정보

조회950회

본문

질문) 상속세 과세대상재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1. 상속세 과세대상재산은?

○ 상속세 과세대상재산이란 사망한 사람(피상속인)에게 귀속되는 재산으로서, 금전으로 환가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건과, 재산적 가치가 있는 법률상․사실상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서 본래의 상속재산과 간주상속재산 그리고 추정상속재산이 있습니다.
 

2. 본래의 상속재산

○ 상속개시 당시 피상속인이 현실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건 과 재산적 가치가 있는 법률상․사실상의 권리를 말합니다.(피상속인의 일신에 전 속하는 것으로서, 자연인의 사망으로 소멸되는 것은 제외함)
○ 피상속인이 유증 또는 사인증여한 재산, 상속개시전 10년 이내에 상속인에게 진 증여채무와 상속개시전 5년 이내에 상속인이 아닌 자에게 진 증여채무 이행 중에 사망한 경우의 당해 증여재산, 특별연고자에 대한 분여재산은 모두 상속세 과세대상에 해당합니다.
 

3. 간주상속재산

○ 상속․유증 및 사인증여라는 법률상 원인에 의하여 취득한 재산은 아니지만, 상 속 등에 의한 재산 취득과 동일한 결과가 발생하여 상속재산으로 간주되는 재산을 말합니다. ○ 보험금=>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지급받는 생명보험 또는 손해보험의 보험금으로서 피상속인이 보험계약자가 되거나 보험료를 지불한 경우
○ 신탁재산=>피상속인이 신탁한 재산
○ 퇴직금 등=>퇴직금, 퇴직수당, 공로금, 연금 또는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피상속인에게 지급될 것이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지급되는 금액
 

4. 추정상속재산

○ 상속개시일 전에 피상속인이 처분한 재산 또는 부담한 채무로서 일정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용도가 객관적으로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 이를 상속인이 상속받은 것으로 추정하여 상속세 과세가액에 산입합니다.
○ 상속개시일 전 처분재산 및 인출금액 - 1년 이내=>재산종류별로 2억원 이상인 경우 - 2년 이내=>재산종류별로 5억원 이상인 경우
○ 상속개시일 전에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금융기관에 부담한 채무 - 1년 이내=>부담채무 합계액이 2억원 이상인 경우 - 2년 이내=>부담채무 합계액이 5억원 이상인 경우 ○ 사용처 미소명 금액에서 처분재산가액 또는 부담채무액의 20% 상당액과 2억원 중 적은 금액을 차감하여 상속세 과세가액에 산입합니다.
○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금융기관 이외의 자에게 부담한 채무 채무부담계약서, 채권자 확인서 등에 의하여 확인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자주묻는질문과 답변 목록

게시물 검색